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뼈마디가 두루 아픈 증상 중 호랑이 한테 물린 듯한 통증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고통스러운 병이다. 그 통증이 상상을 초월하기에 병중의 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은 도대체 왜 생기는지 통풍의 증상과 통풍의 잘못 알려진 사실 통풍의 치료방법 및 예방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이 증상으로 나타날 때는 정말 아프다. 입으로 부는 바람마저 통증 부위에 느낄 때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발병 부위로는 엄지 발가락, 발목 부분에 많이 발생한다. 요산 결정은 신체에서 비교적 온도가 낮은 발가락쪽으로 많이 몰리기 때문이다. 대부분 엄지발가락 발등 발목 힘줄 등에 최초로 발병한다.
통풍이 왜 생길까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 많이 생기거나 잘 배설되지 않아서 혈액에 쌓이게 될 경우 발생한다. 요산은 몸에서 합성하게 되는데 통통한 체형은 세포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더 많이 생성된다.
통풍에 대한 잘못 알려진 사실
- 통풍은 아프지 않을 때 아무 치료가 필요없는가? 급성통증이 오고 난 후 아프지 않는 기간이 꾀되는데 병이 없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합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 요산 수치가 높으면 모두 통풍인가?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 있어야 한다. 요산이 높은 것만으로 통풍이라 할 수 없다.
- 통풍은 젊은 사람에게 생기지 않는가? 나이가 많을 수록 더 잘 생기지만 젊다고 안 생기는 것은 아니다. 나이가 젊어도 요산을 축척시키고 배설시킬 수 있는 기능이 떨어지면 통풍이 올 수 있다.
- 통풍은 여자에게는 생기지 않는 남자에게만 생기는 병인가? 남성이 많이 생기는 것은 사실이다. 여성이 상대적으로 발병이 낮은 이유는 여성 호르몬 자체가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호르몬이 충분히 있는 여성에게는 잘 안생기는 것이 분명하다. 여성호르몬이 떨어지는 갱년기 이후에는 남성과 마찬가지로 생길 수 있는 위험이 있다.
- 관절 아픈것 만 참으면 다른 문제는 없는가? 요산의 축적이 관절 부위에만 될 수는 없다. 그 중 콩팥, 신장 같은 부위에 축척되는 경우가 많고, 신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즉 전신질환이다.
- 통풍은 발 끝부분에만 생기는가? 요산 결정이 신체에서 비교적 온도가 낮은 발가락쪽으로 많이 몰리기 때문에 발끝에 가장 많이 생기고, 무릎, 발목 등에 많이 생기며, 통풍이 많이 진행된 뒤에는 귀 뒷부분 같은 곳에 결절들이 생기는 걸 볼 수 있다.
- 통풍에 맥주만 아니면 소주나 와인은 괜찮은가? 맥주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 알콜의 문제다. 따라서 같은 양이라면 맥주보다 알콜 도수가 높은 소주가 더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가공음료 콜라 사이다 보다 단순한게 물을 많이 마시는것이 좋다.
통풍의 치료 방법
통풍만큼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고 치료가 잘 적립된 병이 드물다. 약만 잘 먹어도 고생 안한다. 통풍의 치료는 관절 주사 및 먹는 약으로 직접적인 치료를 하고 체중을 감량하여 체내 세포수를 줄이는 다이어트와 식이법이 병행 되어야 잘 유지관리 될 수 있다.
통풍의 예방법
- 알코올 음료 특히 맥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요산이 합셩된 퓨린은 물에 잘 녹는데 이 때문에 붉은색 고기 및 곰탕, 설렁탕, 순대국 등은 자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곱창 대창 같은 내장육
- 조개류
- 흰살생선은 괜찮지만 멸치육수, 장어, 고등어, 연어 등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평소 적정한 체중을 유지관리하며 세포수를 줄이는 것이 좋다.
댓글